사용하고 준수하기 쉬운 이러한 학습 자산과 행동은 젊은이들이 숫자와 수학, 글자와 알파벳을 공부하는 것을 돕는다. 작가 존 러스킨과 건축가 아우구스투스 웰비 노스모어 퍼긴과 같은 비평가들은 이러한 산업화 문제들을 비난했다. 그들은 그것의 악덕을 그들이 경건함과 지나친 도덕적 기준의 목가적 기간으로 간주했던 르네상스 이전의 고딕 시대와 대조했다. 러스킨과 푸긴 모두에게 한 국가의 도덕성과 그 구조의 유형 사이에는 강력한 연관성이 있었고, 그들을 위한 고딕은 인간 발전의 정점을 상징했다. 바로 여기에 있는 유형들이 아르누보의 길을 내다보는 만큼, 그들의 평평한 품질은 고딕 스테인드글라스 홈 창에서 묘사된 것처럼 식물과 주거 구성요소의 형태를 향해 뒤로 나타나며, 식물의 곡선 선형성은 또한 고딕 트레이서의 형태를 모방한다고 한다.
이런 의미에서, 직물은 미래 지향적인 공식 실험만큼이나 모리스의 배경과 고딕에 대한 사랑을 폭로한다.
각각의 영국과 미국에서, 예술과 공예의 단순함, 꾸밈없고 거칠게 다듬어진 미학은 앤 여왕, 이스트레이크, 튜더 부흥, 스틱 스타일, 스페인 식민지 부흥, 그리고 고딕 부흥과 함께 가장 구별되는 스타일적 선호의 선택과 결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영국에서는 가든 시티 무브먼트와 포트 선라이트와 유사한 회사 도시들이 종종 주거를 위해 예술과 공예를 기반으로 한 하이브리드 디자인을 사용했다. 비록 예술과 공예 운동이 도시 내에서 발전했지만, 그 중심에는 시골의 전통과 소박한 삶에 대한 향수가 있었고, 이는 시골에서 거주하고 거래하는 것이 많은 예술가들이 열망하는 완벽함을 의미했다. 코츠월드, 레이크 디스트릭트, 서식스, 콘월을 포함한 영국 전역의 작업장들과 함께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삶과 일의 방법을 확립하기 위해 도시를 떠났다.그녀는 잉글랜드의 건축가 에드윈 루틴스 경과 함께 많은 풍경화를 만들고 서리의 고달밍 근처에 있는 먼스테드 우드의 집을 설계했다. 지킬은 요크 건축가 월터 브리얼리의 고향인 비숍스반을 위해 정원을 만들었는데, 그는 예술과 공예 운동의 주창자이자 종종 북부의 루틴으로 알려져 있다.
브라이어리의 마지막 프로젝트인 요크의 고다드의 정원은 드로고 성에서 루틴스와 지킬과 함께 일했던 정원사 조지 딜리스톤의 작품이었다. 고다드의 정원은 집의 인문학과 공예 패션을 반영하는 많은 특징들을 포함했는데, 뒤뜰을 일련의 야외 방으로 분할하기 위해 울타리와 초본 경계를 사용하는 것과 유사하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예술과 공예 정원은 로렌스 존스턴이 설계한 히데코트 장원 정원인데, 이 정원은 또한 일련의 야외 방들에 의해 지정되며 고다드와 마찬가지로 집에서 훨씬 더 멀리 떨어진 곳에서 조경이 덜 격식을 차리게 된다. 예술과 공예 정원의 다른 예로는 헤스터콤베 정원, 리테스 캐리 장원, 그리고 예술과 공예 건물의 건축적 예시의 정원들이 있다.
여러분은 평범한 종이 한 장을 종이접기로 순식간에 뒤집을 수 있고, 심지어 여러분이 일반 종이접기를 부산가죽공방 사용할 때도 여전히 더 알뜰한 공예품 중 하나입니다. 종이접기는 좋은 운동 기술, 지구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무엇보다도 만드는 것이 즐겁기 때문에 아이들이 만들기에 좋습니다. 예술과 공예 활동의 위의 이점들은 예술 작품이 개선에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낙관적인 예술 작품이 어떤 인상을 줄 수 있는지를 분명히 보여준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매우 개인적이고 해석에 열려 있는 즐거운 주제라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집중력은 하루에 배우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발달하는 기술이다. 당면한 의무에 전념하고 그들의 마음을 결코 방황하지 않는 것은 어떤 아이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스페인 식민지 시대의 미학과 예술과 공예 사이에는 특히 미국 서부에서 두드러지는 중복이 존재한다.
한편, 사적인 취미 중심의 활동과 소매업과 관련하여 예술과 공예 시대를 구어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공식적인 예술과 공예 운동과는 관련이 없다는 것은 유명해야 한다.
특히 아트 앤 크래프트와 많은 이론적이고 가시적인 특성을 공유하는 패션 중 하나는 1880년대 후반 유럽의 아트 앤 크래프트에서 부분적으로 등장한 아르 누보였다. 런던, 글래스고, 버밍엄의 진보적인 새로운 예술 학교와 기술 교수진은 에나멜, 자수, 서예를 포함한 방법의 부흥뿐만 아니라 각 워크샵과 개별 제작자의 발전을 장려했다.그가 특별히 절제되고 장식이 덜 된 외관을 옹호하는 동안, 그의 이름은 기계로 만든, 극도로 장식된 빅토리아 시대의 가구들과 동의어가 되었다. 러스킨과 모리스가 구상한 예술과 공예 운동은 많은 사람들에게 있었다.